내일 시작하게 되는 2017년 롤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 대회!!
이번 MSI는 작년과는 달리 변경 사항이 있는데 경기 진행 방식, 시드권이 있습니다.
경기 진행 방식
현재 MSI에 출전하는 나라는 13개로, 한국/중국/유럽을 제외한 나라의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진행합니다.
브라질 (BR) - 레드 캐니드(RED Canids)
중국 (CN) - 미정(4월 29일 결승전 치루고 난 후에 확정!!)
독립 국가 연합 (CIS) - 비르투스 프로 (Virtus.Pro)
유럽 (EU) - 지투 이스포츠 (G2 Esports)
일본 (JPN) - 램페이지 (Rampage)
한국 (KR) - SKT (SK Telecom T1) -> 너희 팀이 최고다!!ㅋㅋㅋㅋ
북라틴 아메리카 (LAN) - 리온 게이밍 (Lyon Gaming)
남라틴 아메리카 (LAS) - 이서러스 게이밍 (Isurus Gaming)
북미 (NA) - Tsm (Team SoloMid)
오세아니아 (OCE) - 다이어 울브즈 (Dire Wolves)
동남아시아 (SEA) - 기가바이트 마린스 (Gigabyte Marins)
대만, 홍콩, 마카오 (LMS) - 플래시 울브즈 (Flash Wolves)
터키 (TUR) - 슈퍼매시브 (SuperMassive)
게임은 플레이-인 스테이지 → 그룹 스테이지 → 토너먼트 식으로 진행됩니다.
※ 여러분에게 보기 쉽게 글을 따로 적을 것이니, 보기 힘드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 시드 배정에 관련 내용은 리그 오브 레전드 사이트에서 가져온 글 입니다.
★ 플레이-인 스테이지란?
1라운드 : 4월 28일 ~ 5월 1일 사이 열리며 하루에 한 조만을 대상으로 총 여섯 게임이 진행됩니다.
각 조의 1라운드 승자는 2라운드에 진출하고 무작위로 북미 or LMS 팀과 맞붙습니다.
2라운드의 패자는 5월 6일 3라운드에서 마지막 그룹 스테이지 진출권을 놓고 대결을 펼치며,
★ 플레이-인 스테이지 조 추첨이란?
위 이미지 같이 8개 팀이 무작위로 조 추점을 통해 A, B조로 나뉘게 됩니다.
조 추첨식은 4월 19일 오후 4시에 진행되었는데, 이미 A, B조 추첨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 플레이-인 스테이지 조 추첨 방식
먼저, 플레이-인 스테이지 1라운드에 진출하는 여덟 팀을 지역별 전적을 기초로 두 풀로 나눕니다.
2017 MSI 시드 배정처럼 이때도 최근 2년 간의 프로 대회 성적을 고려합니다. 이런 대회에는 2015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인비테이셔널(IWCI), 2016 IWCI, 2016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지역 예선(IWCQ) 등 모든 1라운드 진출 지역이 참가했던 대회가 포함됩니다. 2015 IWCQ는 두 개의 대회로 나누어 진행됐고 여덟 지역 모두가 진출하지 않았으니 이 대회 성적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인 조 추첨용 시드를 배정할 때, 2017 MSI 전체 시드를 정할 때 썼던 원칙을 비슷하게 적용합니다.
• MSI보다 월드 챔피언십 진출을 결정지은 대회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이 한 해의 가장 중요한 대회이니까요) 2016 IWCQ에 더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 먼 과거의 성적보다 최근의 성적을 현재 실력을 더 잘 반영하는 지표로 간주하고 최근 성적
(즉, 2016 IWCI와 2016 IWCQ)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 상대했던 팀 또는 경기 기록에 상관없이 최종 진출한 단계에 따라 대회 성적을 평가했습니다.
이렇게 시드를 배정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풀 1: 브라질, CIS, 터키, 동남아시아
• 풀 2: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그리고 각 풀에서 정확히 두 팀씩 선정해 각 조에 배정합니다.
추첨 시, 가장 먼저 풀 1에서 A조, B조 한 팀씩 뽑고, 풀2에서도 똑같이 진행됩니다.
그렇게 진행해서 마지막에도 그대로 뽑고 해서 정하게 됩니다.
→ 위 내용은 지역별 전적으로 통해서 풀1, 풀2 라는 시드를 배정해서 플레이-인 스테이지 조 추첨을 진행한다는 것 입니다. 이미 그룹 스테이지 진출한 한국/중국/유럽과 플레이-인 스테이지 2라운드에 있는 북미/LMS를 제외하고 조 추첨이 진행되었습니다.
※ 플레이-인 스테이지 경기 일정은 맨 아래 링크 글을 클릭하세요!!
★ 플레이-인 스테이지 이후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상위 세 팀이 리우데자네이루에서 5월 10일 ~ 14일에 열리는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합니다. 한국/중국/유럽 팀도 그룹 스테이지 참가하면서 경기가 진행됩니다.
경기 일정은 플레이-인 스테이지 결과가 난 후에 바로 정해질 예정입니다.
시드 배정 (제일 중요한 것!!)
→ 라이엇 게임즈는 해당 지역들의 성장 등을 반영해 이번 MSI부터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대회를 폐지하고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지역이라는 분류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 내용은 MSI 포함한 월드 챔피언십에도 해당합니다. 대신 아래와 같이 MSI 대회를 통한 시드권 획득을 통해 정해집니다.
올해는 지난 2년간의 MSI 및 월드 챔피언십의 결과에 따라 지역 시드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지난 2년간의 대회 결과를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1년이라는 기간만을 놓고 봤을 때, 일부 놓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어 최근 1년의 성적만을 기준
으로 시드를 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립 국가 연합의 Albus NoX
Luna는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매우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지만 MSI 또는 월드 챔피언십에 처음
출전한 팀이었죠. 이 성적만을 기준으로 해서 독립 국가 연합이 지난 월드 챔피언십에서 8강 진출팀을
배출하지 못한 LMS보다 실력이 뛰어나다고 간주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LMS는 과거
글로벌 대회에서 꾸준히 괜찮은 성적을 거둬왔습니다.
• 다른 한편으로는, 2014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구조적 변화가 있었고 (LMS와 동남아시아
리그의 분리 등), 아직 초창기에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는 앞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진화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특정 지역의 3년 전의 성적은 그 지역의 현재 실력을 평가
하기에는 좋은 지표가 아니겠죠.
→ 쉽게 말하면 공평하지 못하다는 점을 개선한 것 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준을 둠으로써 MSI 대회 참가에
공평하게 기회를 주고, 경기를 펼쳐보아라~!! 입니다. 리그가 개최된지 오래되지 않는 나라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정해진 것 같습니다.
성적을 고려할 기간을 정한 다음, 모든 지역이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MSI,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거둔 성적을 비교했습니다. 지역 간 상대적 실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다음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비슷한 성적을 구분 지었습니다.
• MSI와 월드 챔피언십 성적 중 월드 챔피언십 성적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이한 해의 가장 중요한 대회고, 또 가장 많은 팀이 참가하는 대회니까요.)
• 먼 과거의 성적보다 최근의 성적을 더 잘 반영하는 지표로 간주하고 최근 성적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 상대했던 팀 또는 경기 기록에 상관없이 최종 진출한 단계에 따라 대회 성적을 평가했습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 지난 2년간 LMS와 북미의 성적은 중국, 유럽, 한국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LMS와
북미는 플레이-인 스테이지 2라운드에서 대회를 시작하죠. 자세히 보면, 중국, 유럽, 한국 모두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전체 순위 및 최고 성적 면에서 북미를 앞섰습니다. 또한,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중국, 유럽, 한국은 모두 LMS보다 더 좋거나 거의 동일한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중국, 유럽, 한국의 스프링 스플릿 우승팀은 2017 MSI의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하는 시드를 획득할 것입니다. 참고로 2017 MSI의 그룹 스테이지는 예전처럼 6개 팀으로 구성됩니다.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터키 지역의 1위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 1라운드에서 대회를 시작합니다. 이 지역은 예전처럼 한 집단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즉, 와일드카드 지역은 더 이상 없다는 것이죠. 대신 각 지역의 성적은 개별적으로 평가되며, 이를 통해 2017년 대회 시드 배정이 결정되고 이후 국제 대회에서의 시드 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결론은 한국/중국/유럽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엄청난 성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룹 스테이지는 확정을 지어버린 것 입니다. 그 외의 나라 중에서 NA와 LMS는 위 3개 나라보다는 아니여서 플레이-인 스테이지 2라운드에 둠으로써 그룹 스테이지에 올라올지 안올지 경기를 치루게 됩니다.
2017 월드 챔피언십에 미치는 영향
작년처럼 MSI의 결과가 2017 월드 챔피언십 지역별 시드 배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2016년처럼 MSI에서 상위를 기록한 4개 지역에서 1위로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는 네 팀은 그룹 스테이지
에서 최상위 시드를 획득합니다.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터키 지역 중 MSI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지역은 월드 챔피언십 추가 시드를
획득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1번 시드를 획득한 팀은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에서 대회를 시작하고,
추가 시드(해당 지역의 2번 시드)를 획득한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대회를 시작하죠. 만약 앞서 언급한
8개 지역 중 2개 지역의 팀이 MSI 최종 순위 기준 4위 안에 든다면, 해당 지역에서 1번 시드를 획득한 2개
팀은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하게 되고, 2번 시드로 진출하는 2개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시작합니다. 이럴 경우,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Click !!
'리그 오브 레전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MSI 참가팀 명단, 선수 소개 - 2017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0) | 2017.04.27 |
---|---|
롤(LOL) 2017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 - 개최 (4.28 ~ 5.21) (0) | 2017.04.27 |
2017 롤챔스 스프링 결승전, SKT vs KT Rolster 매치!! 과연 우승은 누가 될 것인가!?! (0) | 2017.04.21 |
직접 즐겨보는 스토리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